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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엔지니어링 준비 운동 본문

IT/Security

리버스 엔지니어링 준비 운동

Hotman 2010. 3. 8. 11:13

최근들어 리버스 엔지니어링(역공학)에 관심을 많으신분들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역공학은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준비해야될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어떻게 준비해나가야 하는지를 서술할 예정입니다
.

 
물론 제가 실력이 뛰어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 혹은 더 좋은 설명 방식이 있으시면 적극적으로 리플 혹은 메일을 보내주시면. 참고 하여 고치겠습니다
.
(
메일은 머릿말 아래 '더보기'를 누르시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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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준비하기 이전에 선행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1.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 (절차 지향, 객체 지향 언어)
  2. PE
구조, ELF구조

  3.
분석 방법론
  4.
알고리즘
  5.
어셈블리어 이해
  6.
운영체제
  7.
악성코드
  8. API
함수
  9. etc.

 
반드시 위의 목록들을 모두 알고 있어야만 역분석을 할 수 있다는것은 아닙니다. 얼마나 많은 지식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지에 따라 개개인의 분석 방법이 달라지고, 분석 시간과 분석 정확성이 결정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몇가지 꼭 집어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은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 어셈블리어 이해, 분석 방법론 정도 입니다
.

 
프로그래밍 지식

  
사실 처음 역분석을 시작하면 프로그래밍 하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없는 경우도 있으며, 단순히 눈치껏 어
셈블리 코드 값을 보면서 끼워 맞춰도 CrackMe 문제 한두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상의 분석방법 역시 한계가 있으므로 C언어 혹은 그 이상의 고급언어들의 프로그래밍 지식을 미리 준비해 두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미 나와 있는 책들로 충분히 준비 하실 수 있습니다.

 
어셈블리어 이해
:
다른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이 어셈블리 언어로 바꾸어 놓기 때문에 어셈블리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할
 정도의 실력까지는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어셈블리 언어를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되어야 합니다.
  
40개의 어셈블리 명령어와 조건 점프 명령어를 참조 하면, 분석에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
   
어셈블리 명령어:(스크롤이 길어 '더보기' 해두었습니다.

1. 명령어 정리

   

                                             

Data Transfer

MOV

Move

데이터 이동 (전송)

PUSH

Push

오퍼랜드의 내용을 스택에 쌓는다

POP

Pop

스택으로부터 값을 뽑아낸다.

XCHG

Exchange Register/memory with Register

첫 번째 오퍼랜드와 두 번째 오퍼랜드 교환

IN

Input from AL/AX to Fixed port

오퍼랜드로 지시된 포트로부터 AX에 데이터 입력

OUT

Output from AL/AX to Fixed port

오퍼랜드가 지시한 포트로 AX의 데이터 출력

XLAT

Translate byte to AL

BX:AL이 지시한 데이블의 내용을 AL로 로드

LEA

Load Effective Address to Register

메모리의 오프셋값을 레지스터로 로드

LDS

Load Pointer to DS

REG←(MEM), DS←(MEM+2)

LES

Load Pointer ti ES

REG←(MEM), ES←(MEM+2)

LAHF

Load AH with Flags

플래그의 내용을 AH의 특정 비트로 로드

SAHF

Store AH into Flags

AH의 특정 비트가 플래그 레지스터로 전송

PUSHF

Push Flags

플래그 레지스터의 내용을 스택에 쌓음

POPF

Pop Flags

스택으로부터 플래그 레지스터로 뽑음

Arithmetic

ADD

Add

캐리를 포함하지 않은 덧셈

SBB

Subtract with Borrow

캐리를 포함한 뺄셈

DEC

Decrement

오퍼랜드 내용을 1 감소

NEG

Change Sign

오퍼랜드의 2의 보수, 즉 부호 반전

CMP

Compare

두 개의 오퍼랜드를 비교한다

ADC

Add with Carry

캐리를 포함한 덧셈

INC

Increment

오퍼랜드 내용을 1 증가

AAA

ASCII adjust for Add

덧셈 결과 AL값을 UNPACK 10진수로 보정

DAA

Decimal adjust for Add

덧셈 결과의 AL값을 PACK 10진수로 보정

SUB

Subtract

캐리를 포함하지 않은 뺄셈

AAS

ASCII adjust for Subtract

뺄셈 결과 AL값을 UNPACK 10진수로 보정

DAS

Decimal adjust for Subtract

뺄셈 결과의 AL값을 PACK 10진수로 보정

MUL

Multiply (Unsigned)

AX와 오퍼랜드를 곱셈하여 결과를 AX 또는 DX:AX에 저장

IMUL

Integer Multiply (Signed)

부호화된 곱셈

AAM

ASCII adjust for Multiply

곱셈 결과 AX값을 UNPACK 10진수로 보정

DIV

Divide (Unsigned)

AX 또는 DX:AX 내용을 오퍼랜드로 나눔. 몫은 AL, AX 나머지는 AH, DX로 저장

IDIV

Integer Divide (Signed)

부호화된 나눗셈

AAD

ASCII adjust for Divide

나눗셈 결과 AX값을 UNPACK 10진수로 보정

CBW

Convert byte to word

AL의 바이트 데이터를 부호 비트를 포함하여 AX 워드로 확장

CWD

Convert word to double word

AX의 워드 데이터를 부호를 포함하여 DX:AX의 더블 워드로 변환

Logic

NOT

Invert

오퍼랜드의 1의 보수, 즉 비트 반전

SHL/SAL

Shift logical / arithmetic Left

왼쪽으로 오퍼랜드만큼 자리 이동 (최하위 비트는 0)

SHR

Shift logical Right

오른쪽으로 오퍼랜드만큼 자리 이동 (최상위 비트 0)

SAR

Shift arithmetic Right

오른쪽 자리이동, 최상위 비트는 유지

ROL

Rotate Left

왼쪽으로 오퍼랜드만큼 회전 이동

ROR

Rotate Right

오른쪽으로 오퍼랜드만큼 회전 이동

RCL

Rotate through Carry Left

캐리를 포함하여 왼쪽으로 오퍼랜드만큼 회전 이동

RCR

Rotate through Carry Right

캐리를 포함하여 오른쪽으로 오퍼랜드만큼 회전 이동

AND

And

논리 AND

TEST

And function to Flags, no result

첫 번째 오퍼랜드와 두 번째 오퍼랜드를 AND하여 그 결과로 플래그 세트

OR

Or

논리 OR

XOR

Exclusive Or

배타 논리 합 (OR)

String Manipulation

REP

Repeat

REP 뒤에 오는 스트링 명령을 CX 0이 될 때까지 반복

MOVS

Move String

DS:SI가 지시한 메모리 데이터를 ES:DI가지시한 메모리로 전송

CMPS

Compare String

DS:SI ES:DI의 내용을 비교하고 결과에 따라 플래그 설정

SCAS

Scan String

AL 또는 AX ES:DI가 지시한 메모리 내용 비교하고 결과에 따라 플래그 설정

LODS

Load String

SI 내용을 AL 또는 AX로 로드

STOS

Store String

AL 또는 AX ES:DI가 지시하는 메모리에 저장

Control Transfer

CALL

Call

프로시저 호출

JMP

Unconditional Jump

무조건 분기

RET

Return from CALL

CALL로 스택에 PUSH된 주소로 복귀

JE/JZ

Jump on Equal / Zero

결과가 0이면 분기

JL/JNGE

Jump on Less / not Greater or Equal

결과가 작으면 분기 (부호화된 수)

JB/JNAE

Jump on Below / not Above or Equal

결과가 작으면 분기 (부호화 안 된 수)

JBE/JNA

Jump on Below or Equal / not Above

결과가 작거나 같으면 분기 (부호화 안 된 수)

JP/JPE

Jump on Parity / Parity Even

패리티 플레그가 1이면 분기

JO

Jump on Overflow

오버플로가 발생하면 분기

JS

Jump on Sign

부호 플레그가 1이면 분기

JNE/JNZ

Jump on not Equal / not Zero

결과가 0이 아니면 분기

JNL/JGE

Jump on not Less / Greater or Equal

결과가 크거나 같으면 분기 (부호화된 수)

JNLE/JG

Jump on not Less or Equal / Greater

결과가 크면 분기 (부호화된 수)

JNB/JAE

Jump on not Below / Above or Equal

결과가 크거나 같으면 분기 (부호화 안 된 수)

JNBE/JA

Jump on not Below or Equal / Above

결과가 크면 분기 (부호화 안 된 수)

JNP/JPO

Jump on not Parity / Parity odd

패리티 플레그가 0이면 분기

JNO

Jump on not Overflow

오버플로우가 아닌 경우 분기

JNS

Jump on not Sign

부호 플레그가 0이면 분기

LOOP

Loop CX times

CX 1감소하면서 0이 될 때까지 지정된 라벨로 분기

LOOPZ/LOOPE

Loop while Zero / Equal

제로 플레그가 1이고 CX≠0이면 지정된 라벨로 분기

LOOPNZ/LOOPNE

Loop while not Zero / not Equal

제로 플레그가 0이고 CX≠0이면 지정된 라벨로 분기

JCXZ

Jump on CX Zero

CX 0이면 분기

INT

Interrupt

인터럽트 실행

INTO

Interrupt on Overflow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면 인터럽트 실행

IRET

Interrupt Return

인터럽트 복귀 (리턴)

Processor Control

CLC

Clear Carry

캐리 플레그 클리어

CMC

Complement Carry

캐리 플레그를 반전

CLD

Clear Direction

디렉션 플레그를 클리어

CLI

Clear Interrupt

인터럽트 플레그를 클리어

HLT

Halt

정지

LOCK

Bus Lock prefix

STC

Set Carry

캐리 플레그 셋

NOP

No operation

STD

Set Direction

디렉션 플레그 셋

STI

Set Interrupt

인터럽트 인에이블 플레그 셋

WAIT

Wait

프로세서를 일지 정지 상태로 한다

ESC

Escape to External device

이스케이프 명령

 

2. 8086 어셈블러 지시어(Directive) 

지시어

                                 

                                 

SEGMENT
-
END

어셈블리 프로그램은 한 개 이상의 세그먼트들로 구성된다. SEGMENT 지시어는 하나의 세그먼트를 정의한다.

segname SEGMENT ; 세그먼트 시작
⋮ ;
세그먼트 내용
segname ENDS ;
세그먼트 끝

PROC
-
ENDP

매크로 어셈블리에서는 프로그램의 실행 부분을 모듈로 작성할 수 있다. 이 모듈을 프로시저(Procedure)라 부르며, PROC 지시어가 이를 정의한다.

procname PROC ; 프로시저의 시작
⋮ ;
프로시저의 내용
procname ENDP ;
프로시저의 끝

ASSUME

어셈블러에게 세그먼트 레지스터와 사용자가 작성한 세그먼트의 이름을 연결시킨다.

ASSUME SS:stack_segname,
DS:data_segname,
CS:code_segname,
ES:extra_segname

END

전제 프로그램의 끝을 나타냄

END

데이터 정의 지시어 :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기억 장소를 정의, 초기값 부여

DB

Define Byte

name DB 초기값

DW

Define Word

name DW 초기값

DD

Define Double Word

name DD 초기값

DQ

Define Quad Word

name DQ 초기값

DT

Define Ten Bytes

name DT 초기값

EQU

변수 이름에 데이터값이나 문자열 정의

name EQU 데이터값/문자열

=

EQU와 달리 정의된 값을 변경 가능

EVEN

어셈블리시 이 지시어가 사용되는 곳의 주소가 짝수로 되도록 함

PAGE

어셈블리 리스트의 형식을 결정

PAGE [length][,width]

TITLE

어셈블리 리스트의 각 페이지에 제목 출력

TITLE text



출처 : http://securecode.tistory.com/30


분석 방법론
:
 
분석 방법론이라 함은 상당히 범위가 넓습니다. 그중 ollydbg같은 디버거를 이용하는 방법, Wireshark와 같은 네트
워크 모니터링 툴을 이용한 패킷 분석 방법, Filemon 같은 시스템 모니터링 툴을 이용한 프로그램 행동양식 분석 방법 등 이 있습니다.
이중 많은 분들이 공부하고 계시는 것중 하나가 ollydbg 툴 사용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대부분 분석 자료들은 이
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ollydbg :
http://www.ollydbg.de
    Wireshark :
http://www.wireshark.org
    Filemon :
http://technet.microsoft.com/en-us/sysinternals/bb896642.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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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ackMe
문제를 풀면서 위 목록들을 조금씩 공부해 나가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전 문제 파일들에 대한 풀이 자료들이 이미 충분할 만큼 나와 있으며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자료들도 존재 하고 있기때문에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면서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는 방법과 검색을 활용을 하면 좋은 청취율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역공학을 위한 분석 대상들을 얻기 위해 아래 링크에서 문제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심플스 :
http://simples.kr
   crackstore :
http://www.cracksto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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